Hi, we are 하나와영 —
Creators, Enginners, Designers

하나와영 이야기

때는 1992년, 전금출 선배님은 전전에 많은 재능있는 학생들이 있지만 소프트웨어 중심 학회가 없는 것을 보았습니다. 학과 공부만으로는 그들의 재능을 계발하기 역부족이었고 선배님은 과 전산실을 학회실로 사용하여 많은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힘쓸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너희는 하나와영에 청춘을 걸어라, 하나와영은 너희에게 세계를 걸겠다!"

선배님의 이 짧은 한마디는 '하나와영'이라는 학회명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과 전산실이었던 하나와영 학회실은 1995년 이후 현재의 위치로 옮겨졌고, 전기전자공학부 학생 외에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을 모집하여 학제 간 융합에 힘쓰고 있습니다.

어때요. 감동적인가요?

이 이야기는 단순히 어떤 사람이 소프트웨어 학회를 만든 것 이상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바로 '사회 공헌과 재능 기부'의 정신입니다. 한 선배님의 노력으로 시작된 하나와영은 수 많은 소프트웨어 분야의 인재를 배출했고, 이제 사회 곳곳에 그들의 발자취가 보이는 단계에 왔습니다.

그 작은 노력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한 결과물을 보며 우리는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거저 받은 것이니 거저 주자." 그래서 저번 학기부터 저희는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을 학회원으로 받아 무료 소프트웨어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작은 봉사가 사회의 큰 빛으로 빛나기를 원합니다.

운영진

하나와영을 이끌어가고 있는
2016학년도 학회 운영진들입니다.
(불쌍한 애들이예요 많은 배려와 사랑을...)

하나와영 커리큘럼

지금까지 세미나에서 다루었던 내용들을 살펴보자.
여러분도 빡세게 하면 이 모든 내용을 배워갈 수 있다.

C

C language

현존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점유율이 가장 높다. 또한 굉장히 세세한 것까지 직접 만져줄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쓰는 iOS나 Windows의 70%는 C로 쓰여져 있다고 한다. 학회에서도 많이 세미나가 열린다.

Java

Java

C와 달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고 점유율 2위이다. C 보다 훨씬 쉽고 간편하게 좀 더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토렌트 프로그램인 Vuse가 Java로 쓰여졌다. 학회에서도 자주 세미나가 열린다.

Web

Web Design

HTML, CSS, JavaScript의 기초를 배운다. HTML은 웹 페이지가 직접 구현되는 언어이고 CSS는 웹 페이지를 포멧팅, 디자인하는 언어이며, JavaScript는 웹 페이지의 애니메이션 요소를 구현하는 언어이다.

Android

Android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8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안드로이드를 정복하면 세계시장을 정복할 수 있다! 그래서 학회실에는 안드로이드 책이 쌓여 있다. get하고 싶다면 학회실로 와서 빌리면 된다.

Ruby on rails

Ruby

순수 객체 지향 언어로 '마츠모토 유키히로'라는 일본인이 만들었다. 어찌보면 Java랑 비슷하지만 코드를 이해하는 것이 좀 더 쉽다. '컴퓨터 언어는 컴퓨터가 아니라 인간을 위해 만들어져야 한다'라는 철학으로 만들었다고... 배워보면 매력 터지는 언어다.

Php

PHP

JavaScript와 같이 웹 페이지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언어이다. 객체 지향 언어로 직관적인 코딩이 가능했던 최초의 웹 언어이다. 우리가 잘 아는 워드프레스, 제로보드 등이 PHP로 구현되었다. 조르면 세미나를 열어준다.

하나와영을 말하다